본문 바로가기

Health

수면장애 증상의 종류를 알아봅시다

다리가 아프다고 해서 무조건 부러지거나 인대가 늘어나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외에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다리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죠.

 

수면이 건강하지 않다는 것도 피로에 의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런 여건이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다른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잠이 부족해서 그렇다는 것은 다양한 원인들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약 85가지의 원인들에 따라 여러 수면장애 증상들이 발병하여 수면이 건강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죠.

 

하지만 수면질환들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기타 질환들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증상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불면증으로 잠들지 못하고 뒤척이는 남성의 모습

 

 

수면장애 증상, 대표적인 것은?

 

우리 주변에 항상 함께한다고 느껴지는 코골이, 그리고 심하게 코고는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이 대표적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장애 증상일 거라고 아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코고는 것도 포함이 될 거라고는 모르는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주변에서 너무 흔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통계를 내보면 성인 4명중 1명이나 코를 골면서 자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 대표적인 수면장애 증상은 불면증입니다.

 

잠이 오지 않는 것이죠. 뜬 눈으로 밤을 지새운다는 것은 경험해보신 분들은 생각보다 힘들다는 것을 아실 거에요. 이러고 있으면 내일 힘들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찌할 방도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잠자기 전 갑자기 다리가 이상해져서 잠을 못 이루는 하지불안증후군과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도 낮에 또 졸리는 기면증이라는 수면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우리 곁에는 정말 다양한 수면질환들이 있습니다.

 

위의 증상들이 대표적인 증상이긴 하지만 내게는 해당되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생소한 증상들을 알려드립니다.

 

 

수면장애 증상, 조금 생소한 것은?

 

이제부터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증상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몽유병이나 가위눌림(악몽)을 제외하고 다른 수면장애 증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수면 중 잦은 각성을 보이며 낮잠 시 반복적으로 정신적인 혼란이나 혼란된 행동을 보이는 혼돈각성
  2. 수면 중 갑자기 큰 소리를 지르며 강한 공포상황을 보이는 야경증
  3. 꿈속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수면 중에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렘수면행동장애
  4. 수면 중에 자주 소변을 지리게 되는 야뇨증
  5. 자는 동안 주기적으로 '끙~'하는 소리 또는 일정한 톤의 작은 소리를 내는 수면중발성
  6. 수면 중에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는 수면 중 섭식장애

위와 같은 증상들은 눈에 잘 띄기도 하지만 발생해도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더 심각한 것은 저런 행동들을 보여도 수면장애라는 것을 모르는 것입니다. 그냥 조금 특이한 행동을 보이면서 잔다고 생각을 하기가 쉽습니다. 특히 야뇨증이나 수면중발성 같은 증상들 말이죠.

 

수면질환은 85가지나 되기 때문에 전부 소개해드리기는 어렵지만 이 정도만 가지고도 증상을 찾는 분들이 꽤 있을 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수면장애 증상을 찾았다면?

 

자는 동안의 모습을 스스로 관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증상을 알아보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심지어 1인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은 더욱 어렵다고 볼 수 있죠.

 

그러나 자고 난 이후의 몸 컨디션을 통해 수면장애 증상이 의심스러워 주변인이나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발견을 하셨다면 수면진료를 하는 병원인 수면클리닉으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수면클리닉에서는 진료 상담 및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여러분이 갖고 있는 증상에 대한 예측을 확신으로 바꿔 줄 거에요.

 

혹여라도 증상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검사를 하면 모두 드러나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고서 병원을 방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의료진들도 그걸 알고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해 부담을 갖고 있지 않으셔도 되요.

 

그동안 수면장애 증상에 대해 잘 몰라서 그냥 방치했던 분들이라면 수면클리닉까지만 방문을 하면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