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코골이병원, 검사결과를 확인하세요

코를 고는 것이 타인에게 소음공해일 뿐만 아니라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도 방치하면 안 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치료를 결심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정작 어떤 곳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할지 막막하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치료 전의 상태는 확인하면서, 치료 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곳들이 많기 때문이지요.

 

코골이병원은 치료 후 검사결과를 공개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표를 통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확인

 

 

코골이의 원인과 수면 중 호흡 문제

 

'저 사람은 심하게 코골면서 잔다'고 말할 때 심각하다는 기준은 일반적으로 소리의 크기가 크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코골이전문병원에서 코고는 것을 치료하는 이유는 단순히 소리가 나는 것을 없애기 위한 것만은 아닙니다.

 

잠을 자면서 코를 고는 시끄러운 소리가 나는 원인은 수면 중의 호흡곤란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코에서 들이마신 공기는 기도를 통해 폐까지 전달되는데요.

 

잠에 들면 중력에 의해서 기도가 조금 좁아지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의 차이

 

기도가 수면 중에 좁아져도 정상인은 호흡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코골이병원에서 문제라고 보는 분들은 수면 중에 지나치게 기도가 좁아지는 경우입니다.

 

좁아진 기도를 공기가 통과하는 과정에서 연구개, 목젖 같은 주변의 구조물과 부딪혀 떨리는 소리가 납니다.

 

이 소음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코를 고는 소리입니다.

 

기도가 좁아질수록 소리가 더욱 커지는데요.

 

공기가 통과할 수 없을 정도로 아예 기도가 막힐 정도가 되면 숨을 멈추면서 코 골던 소리도 뚝 그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수면무호흡증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소리가 나지 않지만 더욱 심각한 상황이 된 것입니다.

 

 

코골이 검사 방법과 수면다원검사

 

따라서 코를 고는 증상이 심각하다, 아니다라는 기준은 단순히 소리의 크기가 아니라, 환자의 호흡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한 것에 기준을 두어야 합니다.

 

코골이병원은 수면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신체변화를 확인하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치료 전의 증상뿐만 아니라 치료 후에도 똑같은 검사를 통해 코를 얼마나 고는지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골이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후 얼마나 상태가 좋아졌는지 효과를 확인하려면 마찬가지로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검사 결과 해석 : RDI 지표의 중요성

 

검사결과가 적힌 종이를 보더라도 의학용어들로 가득해서 환자 입장에선 이게 좋다는 것인지, 나쁘다는 것인지 알아보기 힘듭니다.

 

당연합니다. 의학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 코골이병원을 방문한 것이니까요.

 

환자는 코를 고는 것이 얼마나 심각한지, 치료 후에는 얼마나 좋아졌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단 한가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바로 수면다원검사 결과에서 RDI(수면무호흡지수)를 확인하는 것 입니다.

 

RDI란 코를 고는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 코골이병원에서 사용하는 의학적인 지표입니다.

 

수면시간당 시간 당 호흡이 원활하지 못했거나 아예 숨을 쉬지 못했던 횟수를 뜻합니다.

 

RDI가 높을수록 한 시간 동안 여러 번 숨을 멈추었다고 볼 수 있지요.

 

코골이병원에서는 RDI가 0~5미만은 정상, 5~15미만은 경증, 15~30미만은 중증도, 30 이상은 중증 환자라고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RDI가 작을수록 좋은 것이며, 치료 후 검사결과 RDI 5미만이 나왔다면 정상기준에 해당하므로 정상화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 실력 확인 방법

 

치료실력이 좋은 곳을 선택해서 치료를 시작하고 싶은 것이 환자의 마음이죠.

 

코고는 증상을 얼마나 잘 치료하는 곳인지 확인하려면 먼저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RDI 변화를 확인하면 됩니다.

 

그러나 대학병원이라고 할지라도 그 곳에서 치료를 받았던 환자들의 치료 전후 RDI 변화를 공개하는 곳을 찾기란 어렵습니다.

 

치료를 받은 당사자에게 본인의 치료 전후의 RDI를 비교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곳조차 드문 편입니다.

 

치료 전후의 RDI를 공개하는 것은 코골이병원의 실력을 공개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지요.